본문 바로가기

개발

Flash Develop을 이용해 무자본 개발환경 만들기

0. 들어가며

Flash Develop은 굉장히 훌륭한 툴입니다. 제가제가 최근에는 맥킨토시 라이프를 영위하느라 가까이 하기 힘든 툴이 되었습니다만, 윈도 환경에서는환경에서는 정말 훌륭한 툴입니다. 가볍고, 코드 어시스트가 강력하고, 다양한 형태의 프로젝트를 지원하고지원하고 있죠.

하지만 Flash Develop을 처음 접하는 개발자들이 가장 어려워 하는하는 것은, 역시 이미지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데 불편한 점이 많다는 겁니다. swc를 만들어서만들어서 연결해야 하거나, 코딩 작업만 Flash Develop에서 하고 컴파일 자체는 플래시를 통해서통해서 해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강좌에서는 Flash Develop만을 이용해 이미지 라이브러리를라이브러리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이 강좌는 '어떻게 하면하면 저렴한 플래시 개발 환경을 만들 수 있는가'에 대한 고민에서 시작되었습니다.)

1. Flash Develop의 기본적인 사용법들

이이 강좌에서는 기본적인 사용법들은 생략합니다. 기본적인 내용들이 필요하신 분들은 [링크] 네이버 플래시 디벨롭 카페나 웹상의웹상의 자료들을 이용하시길.

2. 프로젝트 폴더 안에 이미지를 넣습니다.

저는 asset이라는 폴더를 만들어서 넣어보았습니다. 폴더와 파일은 자유롭게 정리하시면 됩니다.



3. Metadata를 이용해 이미지 소스를 Embed합니다.



빨간색 네모가 쳐진 부분입니다.
현재 source의 경로는 현재현재 as파일의 위치를 기준으로 합니다.
대상 파일이 jpg 이미지이기 때문에 mimeType도 image/jpg로image/jpg로 작성해 주었습니다.
(mimeType은 경우에 따라 생략도 가능합니다)
Class 타입의 변수 IMAGE를 선언해줍니다. 별로 좋은 변수명은 아니네요.

4. 인스턴스를 생성합니다.


이제 컴파일을 해서 결과를결과를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사실 Metadata는 Flash Develop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있는 방식은 아닙니다. Flex SDK를 사용하는 경우라면 어느 프로그램에서든 사용할 수 있습니다.있습니다. (Flash에서도 flex.swc를 library path에 추가하면 사용 가능합니다) 또한 이미지가 아닌 사운드,사운드, 폰트 등의 파일도 임베드 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Metadata에 대한 자세한자세한 내용은 [링 크] 이 기술문서를 참조하세요.